HOME > 협회소식 > 보도자료 및 성명서
제목 : [보도자료] 칸, 베니스 등 국제영화제와 차이밍량 등 유명 감독들, 연이은 지지 표명
  • 작성자 : 관리자
  • 조회수: 2800
  • 작성일: 2015-02-23

부산국제영화제와 이용관 집행위원장을 지지한다

, 베니스 등 국제영화제와 차이밍량 등 유명 감독들, 연이은 지지 표명


칸국제영화제, 베니스국제영화제 등 주요 국제영화제와 차이밍량, 모흐센 마흐말바프, 아핏차퐁 위라세타쿤 등 유명감독들이 부산국제영화제와 이용관 집행위원장에 대한 지지의사를 표명해왔다. 로테르담국제영화제와 베를린국제영화제의 집행위원장이 지지성명을 발표한 뒤 최근 베를린국제영화제 등에서 부산국제영화제에 관한 소식을 접한 다른 영화인들도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적극적 의사표명을 한 것이다. 칸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티에리 프레모, 베니스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알베르토 바르베라 여러 해외 영화인 등이 전해온 지지 멘트는 다음과 같다.


현재 부산국제영화제를 둘러싼 일련의 상황과 이용관 집행위원장에 대한 사퇴 요구를 들으니 충격적이고 비통하다. (중략) 물론 표현의 자유, 프로그래밍의 독립성은 때로 고통과 성찰을 초래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예술가가 영화를 만들면, 영화제는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작품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나 영화제의 프로그래밍에 외부 세력은 영향을 끼치거나, 이를 용납해서는 안 될 것이다. 영화제가 스스로 그 작품이 좋으냐, 싫으냐를 결정해야 한다. (중략) 칸국제영화제는 전적으로, 모든 명예를 걸고, 부산국제영화제와 이용관 집행위원장을 지지한다.

- 칸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티에리 프레모

 

베니스국제영화제는 부산국제영화제와 그 프로그래머와 집행위원장을 전적으로 지지한다. 우리는 이용관 집행위원장의 편이며 한국의 정치인들이 부산국제영화제의 목소리를 잠재우려 하는 것은 잘못된 선택임을 깨닫게 되길 희망한다. 부산국제영화제의 목소리는 전세계에 한국의 영화문화를 전파하는데 특별한 기여를 해왔던 목소리이다.

-->